Honest Coder

프로그래밍 입문 용어 : 프알못 기본 용어 본문

설치하기

프로그래밍 입문 용어 : 프알못 기본 용어

정직한 코더 2020. 5. 29. 16:37
반응형

1. 운영 체제(또는 오퍼레이팅 시스템) 

시스템 하드웨어를 관리할 뿐만 아니라 응용 소프트웨어를 실행하기 위하여 하드웨어 추상화 플랫폼과 공통 시스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.

예시) 윈도우, 맥 OS X, 리눅스 등

2. 고급어와 저급어

고급어와 저급어 차이는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인가 아닌가로 구분지을 수 있습니다.

인간에 말에 가까운 언어는 고급언어라고 하고, 컴퓨터가 이해 할 수 있는 언어는 기계어라고 한다. 컴퓨터는 고급 언어를 이해하지 못합니다.

고급어 예시) JAVA, C, Python 등

저급어 예시) 기계어(2진수 등), 어셈블리어

3. 프로그래밍 언어

프로그래밍 언어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입니다. 프로그래밍 언어는 매우 다양하며, 각자 고유의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.

예시) JAVA, C, Python 등

HTML이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닌 이유 : 프로그래밍 언어는 논리적인 구조를 갖고 있지만, HTML 은 논리적인 구조를 갖고 있지 않아 태그언어 즉 마크업 언어라고 부릅니다.

4. 알고리즘

알고리즘은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동작들의 모음이다.

알고리즘 조건

  • 입력 : 외부에서 제공되는 자료가 0개 이상 존재합니다.
  • 출력 : 적어도 2개 이상의 서로 다른 결과를 내어야 합니다.(즉 모든 입력에 하나의 출력이 나오면 안됨)
  • 명확성 : 수행 과정은 명확하고 모호하지 않은 명령어로 구성되어야 합니다.
  • 유한성(종결성) : 유한 번의 명령어를 수행 후(유한 시간 내)에 종료해야 합니다.
  • 효율성 : 모든 과정은 명백하게 실행 가능(검증 가능)한 것이어야 합니다.

5. 개발도구

다른 프로그램과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고 오류를 고치고 유지보수하는 데에 사용하는 프로그램, 응용프로그램입니다.

디버깅 도구 : 디버깅(컴퓨터 프로그램 개발 단계 중에 발생하는 시스템의 논리적인 오류나 비정상적 연산(버그)을 찾아내고 그 원인을 밝히고 수정하는 작업 과정)

빌드 도구 : 컴파일(고급언어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저급언어로 바꾸는 것)

6. CDN

Content Delivery Network 의 약자로 사용자에게 간편하게 컨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을 말합니다. 즉, CDN은 세계 곳곳의 서로 다른 여러 데이터 센터에 복사본들을 배치하여, 동일한 URL을 유지하면서도 더 빨리 사용자에게 컨텐츠를 제공, 전송해주는 것입니다.

7. 인자(Argument)

인자는 어떤 함수를 호출시에 전달되는 값

8. 매개변수(Parameter)

전달된 인자를 받아들이는 변수

9. 요청(Request)

상대방에게 원하는 의사를 전달하는 것

10. 응답(Response)

데이터를 보내주는 행위

11. 환경변수 

리눅스, 윈도우 등 운영체제에 등록된 정보(경로(path) 등록)

12. 쿼리

쿼리란 데이터베이스에 정보를 요청하는것

13. http

HTTP(HyperText Transfer Protocol, 하이퍼본문전송규약)는 W3 상에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프로토콜입니다.

14. https

HTTPS(HyperText Transfer Protocol over Secure Socket Layer, HTTP over TLS, HTTP over SSL, HTTP Secure)는 월드 와이드 웹 통신 프로토콜인 HTTP의 보안이 강화된 버전입니다.

15. DNS

도메인 네임 시스템(Domain Name System, DNS)은 호스트의 도메인 이름을 호스트의 네트워크 주소로 바꾸거나 그 반대의 변환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.

16. SNI

서버 네임 인디케이션(Server Name Indication, SNI)은 컴퓨터 네트워크 프로토콜인 TLS의 확장으로, 핸드셰이킹 과정 초기에 클라이언트가 어느 호스트명에 접속하려는지 서버에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.

* 보통 불법 사이트는 SNI 우회를 통해 접속 할 수 있습니다.

반응형

'설치하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프로그래밍 입문 용어 : 메소드와 함수 차이  (0) 2020.05.29
라라벨 설치하기  (0) 2020.03.17
Comments